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어로 글쓰기를 위한 사전 찾기

Quotation(인용)

by 글샘박선생 2017. 7. 28. 19:01

본문

페이스북 Miso Kim 자료 인용:

영어로 글쓰기를 위한 사전 찾기 이야기 및 잡소리.
여기 언급된 사전 링크는 포스팅 제일 아래에 있습니다.
.
1. (사진 1) 네이버 영어사전의 contend 검색결과입니다. 1:1로 의미가 바로 나온다는 건 확실히 편합니다. 논문 읽기에는 빠른 의미 매칭이 되니 편하겠지만, 논문 쓰기에 활용하기엔 좀... 글쎄입니다. 한국어로 영어 문장을 만들어 놓고 그 자리에 contend만 놓으면 되는 게 아니니까요.
.
2. (사진 2-3) onelook dictionary의 contend 검색결과입니다. 검색 후 오른쪽을 보시면 사전 두 개에서 발췌한 짧은 definition을 보여주고, 어원 / 유의어 / 예시 / 함께 자주 쓰이는 단어들 / rhyme을 이루는 단어들 / 신조어들을 모두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서 논문을 쓰다가 contend라는 단어를 두세 번 이미 썼다는 느낌이 들면, words similar to contend를 눌러서 유의어를 찾아서 교채해 주시면 됩니다. contend라는 단어의 뜻은 알았으나 어떤 전치사와 쓰이는지, 어떤 단어를 보통 목적어로 취하는지 알쏭달쏭하다면 Usage examples for contend를 눌러서 예제를 본 후 적당히 차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주장을 하긴 한다만 '어떻게' 주장했다 같은 수식어를 더 붙이고 싶다면 words that often appear near contend를 눌러서 적절한 단어를 찾아 붙이면 됩니다.
.
3. (사진 4-6) SKELL의 contend 검색결과입니다. 검색하자마자 용례가 쏟아집니다. 문장 안에서 contend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궁금한 분이라면 이 탭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어가시면 되겠죠. 오른쪽 탭의 words sketch를 누르면 contend의 주어, 목적어, 수식어들이 쭉쭉 나옵니다. 저는 이 기능이 SKELL의 제일 강력한 기능이라고 생각해요. contend의 주어를 보면 plaintiff, defendant, petitioner, lawsuit, prosecutor 등등 소송/법에 관련된 단어들이 여럿 등장한단 걸 볼 수 있습니다. 주로 법적인 주장을 할 때 쓰이는 단어라는 걸 보여주는 거죠. 다음 탭으로 넘어가서, similar words 탭을 누르면 유의어들을 word cloud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가장 의미가 비슷한 단어들을 가장 크게 보여주니까 참고해서 쓰시면 됩니다.
.
4. (사진 7) wordandphrase의 contend 검색결과입니다. 어떤 장르에서 자주 쓰이는 단어인지 막대그래프로 보여주고 (spoken, fiction, magazine, newspaper, academic), 짧은 정의와 함께 contend와 자주 쓰이는 단어들을 망라해서 품사별로 보여줍니다. 아래엔 contend가 쓰이는 용례들을 보여주는 거고요.
.
5. onelook dictionary와 wordandphrase는 좀더 고급 검색기능을 지원합니다...만 일단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6. 영어로 논문을 쓰다 보면 계속 썼던 표현 또 쓰게 되고, 계속 썼던 논리 /서사구조 또 쓰게 되고, 그러면서도 항상 까이고, 제 분에 제가 못 이겨 화나고, 맥주 한 캔 깠다가 질질 짜고, 다시 다음날 책상에 앉는... 상황이 항상 반복됩니다. 제가 여기서 열거한 툴들은 그 중에 가장 해결하기 쉬운 어휘/구 단위의 반복을 피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러나 이미 썼던 논리/서사구조를 계속 쓰게 되는 건 이런 툴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것 같아요. 더욱 나아가서, 논문을 읽을 때 내용만 읽는 게 아니라, 논리/서사구조가 문장 단위, 문단 단위, 글 단위로 어떻게 긴밀히 이어지는지 관찰하며 자신의 레퍼토리를 쌓는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링크 목록
네이버 영어사전 http://endic.naver.com
onelook dictionary http://onelook.com/
SKELL https://skell.sketchengine.co.uk/run.cgi/skell
wordandphrase http://www.wordandphrase.info/frequencyList.asp (로그인 필요)
이 중에서도 wordandphrase는 좀더 재미있는 사용법들이 있습니다.
기초 튜토리얼 http://slownews.kr/58742

'Quotation(인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음에 바르는 약  (0) 2017.08.01
피츠제럴드, The Rich Boy  (0) 2017.07.31
울혈  (0) 2017.07.28
정신분석용어사전-정동(AFFECTS)  (0) 2017.06.03
퍼온글  (0) 2017.05.11

관련글 더보기